제 1 부 윤리적인 대안들
1 - 여러 대안들
Ⅰ. 윤리학에 관한 정의
1. 힘이 정의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트라시마커스(Thrasymachus)는 “정의는 강자 편엔 서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른 말로 한다면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힘을 가진 사람의 입장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힘은 마키아
1. 똑바로 살아라 - 변절의 역사, 변질의 역사
01 죽은 지 25년이 넘은 박정희는 정치사회에서 다시 화두 되고 있다. 왜 박정희는 2005년에 다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가? 역설적으로 박정희를 무덤에서 불러낸 것은 김영삼대통령이었다. 김영삼 말기에 부패와 실정, 그리고 경제난이 겹치자 사람들은
대체복무를 인정하기 위해 짚고 넘어 가야할 문제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또, 이러한 과정을 통해 소수의 떳떳한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이들을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각이 어느 정도 변화되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제1장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보다 인간의 인격과 정신의 자율성에서 유래하는 것이며 그런 점에서 인간의 자유영역 중 정신적 영역에 있어서의 자유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의 정신적 영역은 신앙, 학문, 예술, 양심, 사상 등 다양한 내용을 가지며 이들 내용들은 서로
통해서 군대식 극기훈련을 체험하는 과정이 아무런 의문 없이 받아들여지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강제성과 위계질서를 축으로 한 군대집단조직의 논리가 보편적 정당성을 부여받으면서 사회 안으로 침투하게 된다. 자율성과 자발성을 축으로 하는 시민사회는 위축된다. 위계질서와 차별의 군대식
국가에 의해서 침탈당하기도 하였지만 그 양심의 자유는 중요하게 여겨졌다. 오늘날의 국가들은 각국의 헌법에 양심의 자유에 관한 규정을 두어 보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헌법 제19조에서도 ‘모든 국민은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라고 규정하여 이를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양심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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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 오웰(George Owell)의 대표작인 『1984년』은 전체주의 사회의 실상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소설에 나오는 가상의 전체주의 국가인 「오세아니아(Oceania)」는 정치권력으로 인간생활의 모든 분야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심지어 인간의 내면성까지도 관리하려 한다.
통해 요한복음 기자는 모두 합쳐 일곱 가지에 달하는 표현 이 표현들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높이, 깊이, 넓이(엡 3:19)가 잘 나타나 있다.
에 잘 나타난 부활하신 주님의 완벽한 공급과 보호를 강조하면서 그분과 한 몸처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이 주일은 부활하셔서 구주가 되신
3. 하나님의 심판 홍수와 바벨탑
성경에는 "하나님의 진노"라는 관용구가 반복해서 나온다. 이것은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 자신을 알리시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진노를 표현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9개나 된다. 구약은 심판에 관한 책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공의로우시기 때문에 하나
Ⅰ. 서론
‘그리스도인 Christian’이라는 단어는 오늘날 안타키아(Antakya, 지금의 터키의 도시)인 시리아의 안티오크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소아시아, 메소포타미아, 이집트로 가는 길들이 마주치는 곳에 위치한 안티오크는 로마 제국에서 로마와 알렉산드리아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도시였다. 여기서 ‘